최대 220만원, 차주라면 꼭 확인하세요

by 대한민국은 지금 에디터 2022. 4. 20. 18:51

최대 220만원 못 찾아가
온라인 간편 조회 및 환급받기

최대 220만원 찾지 않아 사라지는 돈, 바로 자동차 환급금입니다. 자동차를 구입하면 의무적으로 지역개발 채권을 매입하게 되는데 이 채권의 기한이 만료되면 매입한 채권의 금액을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. 그러나 많은 차주들이 이 내용을 몰라서 환급금이 소멸되고 있습니다.

1인당 최대 220만원의 자동차 환급금! 이제는 간단한 정보 확인 후 온라인으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.

내 자동차 환급금 조회하기

지역개발채권은 2020년 기준 연간 3조 8000억원 정도 발행되었습니다. 이중 상환일이 가까워졌거나 환급 요청을 하지 않는 채권이 무려 약 2,300억원 입니다. 채권 소멸시효가 경과하여 권리가 사라지는 채권은 매년 20억원 이상입니다.

아래 내용 확인하셔서 간단한 정보 확인 후 온라인으로 내 환급금 조회 및 환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.

행정안전부는 지난 3월 2일부터 전국 지자체와 은행이 연계하여 미환급급 일제 상환을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.

지역개발채권은 시민이 자동차 행정업무 또는 각종 인·허가 계약 체결 등 의무적으로 매입해야하는 채권입니다. 이런 채권은 5~7년이 만기일인데 환급 요청을 해야 환급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대부분의 사람들이 본인이 환급 대상인지조차 모르고 있고 환급 받는 행정 절차가 까다로워 환급되지 못하고 소멸되는 채권이 연간 20억원을 넘어섰습니다. 이제는 간단한 정보 입력 후 바로 미환급 채권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
행정안전부에서 주민이 쉽고 빠르게 채권을 환급 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하고 있습니다.

초기 개선된 부분은 지자체와 각 지역 금고은행이 연계하여 미환급 채권을 조회하고 소유자에게 환급금을 상환하는 것입니다.

더 나아가 채권 만료가 되기 전 소유자의 계좌로 환급금이 자동 입금되도록 하는 것이 행안부의 개선 계획입니다.

채권 매입 후 환금 날짜를 기억하지 못하거나 채권 권리가 소멸되어 환급금을 미처 받지 못하는 사례가 상당 수 존재했습니다. 이번 행안부의 지역개발채권 개선 계획으로 자동 상환 신청을 하면 복잡한 절차 없이 채권자가 만기일에 계좌로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.

현재 각 시;도에서 지역개발채권 환급 시스템 도입을 하고 있으며 대부분 은행과 연계 완료된 상태입니다.

시스템 개선이 되면 "온라인을 이용해 상환 시스템을 구축하면 절차를 간소화 할 수 있고 만료되는 채권에 대해 재산권을 보호할 수 있을 것"이라고 말했습니다.

만약 자동차 구매 후 5년 경과했다면 꼭 아래 지역개발채권 조회를 하셔서 채권 소멸전에 내 숨은돈 찾아가시길 바랍니다.

지역개발채권

지역개발채권은 서울을 제외한 지방자치단체가 지방재정법에 근거하여 해당지역의 교통, 교육, 수도사업 등에 필요한 재원을 조달하기 위해 발생하는 채권을 말한다. (출처 : 매일경제용어사전)

지역개발채권 환급받기

발행: 광역자치단체 (17개), 대도시 (100만 이상)

종류: 지역개발채권, 도시철도채권 (2종)

지역개발채권: 서울 제외한 16개 시;도 발행 5년 만기 일시상환

도시철도채권: 서울, 부산, 대구 발행 7년 만기 일시상환

대상: 자치단체 자동차 등록 인;허가, 물품계약 및 각종계약 체결 시

용도: 도로 건설, 교육, 수도사업 등 재원 조달

이 채널의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나요?